posted by 꼬마신발 2023. 9. 22. 17:39

안녕하세요 오랜만입니다!!!
오늘도 it블로거로서 여러분들께서 궁금하실
내용을 빠르게 담아왔습니다.
바로 핸드폰이나 스마트폰이 갑자기고장나는 경우들 있잖아요?!
보통 메인보드 고장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근데 메인보드 고장이 막 심각하게 부품손상일수도 있지만
어느정도 장비들만 확보된다면 개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꼭 메인보드를 통으로 간다거나 본체를 바꾸지 않아도 말이죠!
어떻게 확인하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오늘은 그 궁금증을 쉽게 해결할 수 있는 신박한 아이템을 들고 왔습니다.
한 유튜버 분께서 이 기기에 대한 소개와
또 활용 및 사용방법을 정확히 안내해 주십니다.
이 제품만 적절하게 활용하면 고장부품을
좀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영상에서는 PC메인보드에 관련된 수리를 진행하는데요
스마트폰도 노트북도 아이패드도 모두 활용 가능합니다,
일단 기기가 무겁지 않고 가볍게 사용할 수 있는게 매력포인트입니다
비슷한 기능을 하는 제품군들중에서 제일 휴대성이 좋아요!

 



메인보드 고장 확인 방법중 가장 중요한 준비물은
멀티테스터기 입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mechanic 제품을 소개드리려 합니다.
멀티테스터기가 무엇인줄 아시나요?!
전류, 전압, 저항값등등 여러가지를 측정할 수 있는 기기입니다.
데이터복구 하시는 분들이나 기기 수리하시 엔지니어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기기입니다. 보통은 몸집이 큰걸 사용해요

 


그럼 가장 중요한 이 멀티테스터기를 이용해
메인보드 고장 확인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바로 벨 테스터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벨 테스터가 무엇이냐면 -와 +극이 있는데 이 두 접점을 쇼트해서
나는 소리와 표시되는 숫자를 통해 메인보드를 이루는
단자와 소자들에 문제가있는 부분을 찾는것입니다.

 

 

즉 이 기기를 통해 문제가 있는 단자와 소자를 찾을수 있다는이야기입니다.
물론 올바른 방법으로 진행했을때 결과가 나오겠지만요!
방법은 제가보는 유튜버님 체널에 들어가면 확인 가능합니다.
그래도 간단하게 글로 적어보자면

 


테스터기를 올바로 연결하고 각 단자들을 -프로브로 찍어봐요!
그럼 삐삐 이런 소리가 납니다. 소리가 난다고 다 고장난 부품들은 아니지만
이런 소리가 난다는건 쇼트값이 전체로 흐르고 있는거라고합니다.
(제 설명이 정확하지 않을수도 있어요 자세한건 영상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튼 소리가 전체적으로 나면 메인보드에 문제가 있음은 분명한거죠!

 


문제가 있음을 확인했으니 좀더 정확한 확인을 위해
그래서 1~3V의 추가전류를 더 넣어줍니다
아까 특히 소리났던 부품들 중에 발열이 나는곳을 손으로 찾아보면 됩니다.
그리고 발열이 나는 부품을 중심으로 한번 더 -프루브를 갖다대어 봅니다.
-프루브를 갖다대면 같은 -쪽에서만 삐삐 소리가 나야합니다.

 



하지만 양극 모두에서 소리가나는부품들이 존재할겁니다.
이제 이 녀석들을 위주로 
의심이 가는 부분에 송진가루를 뿌립니다.
인두끝쪽에 묻혀서 PCB쪽에 쭉 도포해줍니다.

 



그리고 다시 전압을 올려줘요! 영상 따라서
차근차근 진행하시면 특정 부품이 갑자기 확 타들어가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똑같은 전압을 받고있는데 한 부품만 탄다..? 아 이 녀석이 문제구나를 확인하게 되는겁니다.
요녀석만 똑 땐 다음에 메카닉 멀티테스터기를 갖다대면
양극에서 나던 소리가 멈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 고장 확인 방법 및 벨테스터 활용은 이런식으로 하면 됩니다.
수리를 진행하려면 인두기나 플럭스 전압공급기 등등이 필요하겠지만
간단하게 확인만 진행하실꺼라면 이런제품 하나 가지고 있는것도 나쁘지
않을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활용범위가 많아요!

 



평소 이런부분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이 유튜버분의 영상을 보고
또 다른 매체들도 충분히 학습 하셔서
폭넓게 활용해 보는걸 추천드립니다! 오늘도 부족한 제 포스팅을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시간에는 좀더 유익한 주제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